일반적으로 성장기 아동의 교정치료는 젖니와 영구치가 교환하는 혼합치열기 후반이 적절한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 손가락을 빠는 습관,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 입술을 빠는 습관 등의 나쁜 습관이 있어 치아배열과 턱성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빠른 시기에 이러한 습관을 조절하는 교정장치가 필요합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의 부조화로 생긴 골격성 부정교합의 경우 에는 턱성장 조절 치료가 필요함으로 사춘기 급성장이 일어나기 3-4년전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인에서도 교정치료는 건강한 잇몸을 가진 경우는 대부분 가능합니다.
하지만 청소년에 비해 치아 이동이 느릴 수 있고, 턱 성장의 부조화가 심각할 경우 치아 교정과 턱 수술적 치료를 병행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턱 성장 조절 교정치료
부정교합을 일으킬 수 있는 나쁜 습관이 있거나 성장의 부조화가 있는 경우이므로 사춘기 급성장이 일어나기 3-4년 전부터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며 대략 초등학교 3-4학년이전에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환자의 성장을 교정치료에 충분히 활용하기 위함이다. 환자가 장치를 제거, 장착할 수 있는 가철성교정 장치를 주로 사용하여 턱 성장유도와 나쁜 습관을 개선합니다.
2.치열 개선을 위한 교정치료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검사와 진단과정을 통해 정확한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열 개선을 위한 고정성 장치 치료 시기는 영구 소구치(작은어금니)가 나온 직후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비발치 치료 또는 발치를 통해 교정치료가 진행됩니다.
3.성인교정치료
최근에 들어서는 심미개선과 기능적 개선을 위한 교정치료를 받는 성인환자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는 아름다운 안모와 건강한 치열을 가지과 싶은 욕구의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생동안 골대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성인들도 치아교정 치료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단지 소아나 청소년에 비해 골 대사 속도가 느려 치아 교정치료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최근에 교정 장치들의 발달로 치아 이동 속도도 많이 개선되었으며, 성인교정은 많이 보편화되어, 30~60세에서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여지는 교정장치에 대해 민감한 성인들은 치아 색과 유사한 ceramic교정장치,설측교정 장치,Invisalign 등 심미적 교정 장치를 선택함으로써 보이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보철이나 임플란트를 위한 부분 치열 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발치 후 치아가 쓰러져 좁아진 발치 공간은 간단한 부분 교정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외로 충치나 잇몸병 또는 사고로 부득이한 발치의 경우, 교정을 통해 발치 공간을 폐쇄할 경우에는 따로 보철을 하지 않고 환자가 가진 자연치아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